연금펀드 장점 및 수익률 공개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.

연금펀드는 보통 연금저축펀드라고도 많이들 이야기 하는데

편의상 '연금펀드'로 말하겠습니다.

1. 연금펀드 장점

가. 내 돈 거의 그대로 투자가 된다.

: 보험사에서 운용하는 연금보험의 경우, 사업비 명목으로 약 8~15%정도를 떼어갑니다.

내가 만약 월 10만원을 불입한다면, 8천원~1만 5천원 정도는 사업비로 떼어 가고 나머지 금액만 운용이 되는 것입니다.

연금펀드의 경우에도 수수료가 있긴 하지만, 대부분 연 1% 내외 수준입니다.

게다가 ETF같은 경우는 0.07% 정도의 낮은 수수료 상품도 있으니

연금펀드에 내가 불입하는 돈 거의 전부가 투자로 운용될 수 있으니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.

 

나. 세액공제 혜택

: 연 400만원 한도 내, 16.5%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.

즉, 연 최대 66만원 정도 세금을 줄여주는 것인데 이건 정말 엄청난 장점인 것 같습니다.

저의 경우, 작년부터 일부러 연 400만원 한도를 맞춰서 투자하고 있습니다.

세액공제의 혜택은 앞서 포스팅 한 글에도 자세하게 다뤘으니 참고해 주세요.

2020/12/26 - [유익한 정보] - 연금펀드, 세액공제 혜택 100% 활용하기

 

연금펀드, 세액공제 혜택 100% 활용하기

1. 연금펀드란? : 연금펀드를 설명하기 위해 상위 항목인 연금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. 연금이라고 함은, 우리가 경제생활을 하면서 적립해놓은 돈을 은퇴 후에 소득보장수단으로 받게 되는 일

walking-together.tistory.com

다. 내가 직접 운용의 주체가 된다.

: 연금보험도 내가 그 안에서 투자되는 펀드 종목을 선택 및 교체를 할 수 있지만 연간 횟수 제한도 있고

펀드 종목도 연금펀드에 비해 다양하지 않습니다.

연금펀드의 경우, 국내.외 다양한 펀드를 직접 골라서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고

비중 또한 조절할 수 있습니다.

 

예를 들어

내가 월 20만원을 불입한다고 했을 때,

아래 표처럼 내가 편입한 펀드 종목에 따라 비중도 조절할 수가 있다는 점!

 

펀드 종목

비중

투자되는 금액

KB중국본토A주

10%

2만원

한화연금저축 글로벌헬스케어

10%

2만원

에셋플러스 차이나 리치 투게더

40%

8만원

피델리티 글로벌 배당 인컴

30%

6만원

미래에셋 배당 프리미엄

10%

2만원

 

2. 연금펀드 수익률 공개

연금펀드 수익률
내 연금펀드 현재 수익률

연금보험을 해지하고, 연금펀드로 갈아탄 후에

내가 직접 고른 펀드로 운용을 하고 있는데

수익률 편차가 조금 있지만

아직까지는 성공적!

직접 내가 운용 성과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기에

경제 공부를 꾸준히 해나가면서, 포트폴리오 조정도 하면서

재밌게 내 노후 연금을 준비해보려고 한다.

 
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